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크루터가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약관은 이용자가 회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용 앱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준용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사"란 "회원"이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용역 등"을 거래할 수 있는 가상의 영업장 및 2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로, 크루터를 말합니다.
2. "서비스"란 "회사"에서 제공하는 제9조에 명시된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말합니다.
3. "콘텐츠"는 "회사"가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사전에 제작된 영상 및 기타 관련 자료 또는 정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 정보 형태를 불문합니다.
4. "용역 등"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 또는 "전문가"가 판매하는 재화 또는 용역 일체를 말하며,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5.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6. "회원"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하여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이용자"로서, 계속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가입 형태에 따라 "의뢰인"과 "전문가"로 구분되며, "전문가" 회원은 인증 유형에 따라 개인 전문가와 사업자 전문가로 구분됩니다. 이는 “회사”가 정한 방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비회원"이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8. "전문가"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용역 등"을 판매할 목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게시글∙프로필을 등록하거나 "회사"와 별도의 이용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를 말합니다.
9. "의뢰인"이란 "회사" 또는 "전문가"가 판매하는 "용역 등"을 구입할 의사를 가지고 "회사"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말합니다.
10. "개인계정"이란 개인적인 업무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가입한 계정을 말합니다.
11. "기업계정"이란 회사의 업무 등 비즈니스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기업계정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원가입하거나 "개인계정"에서 전환한 계정을 말합니다. "기업계정"은 권한에 따라 대표, 관리자, 구성원 등의 계정으로 구분됩니다.
12.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입력 또는 연동한 이메일(전자우편) 주소를 말합니다.
13. "비밀번호(PASSWORD)"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자신이 정한 문자, 숫자 또는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4. "닉네임"이란 "회원"의 본명을 대신하여 프로필에 노출되는 정보로, "회원" 상호 간의 식별을 위해 활용됩니다. 가입 직후 모든 "회원"에게는 임시 닉네임이 부여되며,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닉네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15. "쿠폰"이란 "회사"의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일정액 또는 일정 비율을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하는 혜택을 말합니다.
16. "크루터 캐시"란 "회사"에서 "용역 등"을 구매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충전 캐시"와 "적립 캐시"로 구분됩니다.
17. "충전 캐시"란 유료로 사전에 충전하여 "회사"에서 "용역 등"을 구매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회사"가 발행 당시 미리 "회원"에게 공지한 전자금융거래법상의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18. "적립 캐시"란 "회원"이 이벤트 참여 등 "회사"가 사전에 고지한 방법에 따라 "회사"로부터 무상으로 적립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크루터 캐시"를 말합니다.
19. "직접 결제"란 "회사"를 통하지 않고 "전문가"와 "의뢰인"이 직접 결제 대금을 주고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20. 본 조에서 정의되지 않은 본 약관상 용어의 의미는 개별 약관, 운영정책 및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이메일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초기 서비스 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해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 배송책임, 환불 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 화면 또는 팝업 화면 등을 제공하여 약관에 대한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의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비회원의 경우 이용 가능한 서비스와 관련된 약관을 적용받습니다.
4. 회사는 필요한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 회사는 변경사항을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이용자에게 서비스 공지사항에서 공지 또는 별도로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피치 못하게 이용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최소한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제7조에 규정한 방법으로 개별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5. 회사는 전 항에 따라 공지 또는 통지를 하면서 공지 또는 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이용자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6.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4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 기간 내에 회사에 송신하여 회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7. 이용자는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개정약관의 적용을 받는 서비스의 이용이 불가합니다. 이용자는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의 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본 약관은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이용계약의 해지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본 약관의 일부 조항은 이용계약의 해지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9. 본 약관 또는 관련 운영정책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 및 해석에 관하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서비스와 관련된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회원가입
1.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가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정해진 사항을 기입한 후 본 약관 또는 개별 약관 및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등 회원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하면, 회원과 회사 사이에 이용계약이 체결됩니다.
2. 실명 기준으로 1인 당 개인계정 1개, 기업계정 1개 총 2개의 계정을 사용하여 회원가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5조 회원가입 제한 등
1. 회사는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1) 회사가 허용하는 최대 계정 보유 개수를 초과하여 동일한 실명 정보로 가입하는 경우
2) 만 14세 미만인 자가 가입하는 경우
3) 서비스 운영정책 위반으로 회사로부터 조치를 받은 자가 조치 기간 중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가입하고자 하는 경우
4) 서비스 운영정책 위반으로 가입 제한 조치를 받은 자가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
2. 이 외에도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사회적인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이용 유보의 사유와 이용 가능 시기, 이용에 필요한 자료 등 관련 사항을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제7조에 따라 개별 통지합니다.
1) 서비스 제공 설비 용량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재정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6조 회원의 정보 관리에 대한 의무
1.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1)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 또는 조치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하며, 회사의 안내 또는 조치를 따르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계정에 등록된 정보에 관한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1) 회원은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중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원정보를 수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2) 전문가로 인증받은 회원이 휴대폰 및 실명 정보를 변경하는 경우, 전문가 인증 정보도 수정하여야 합니다.
3) 변경된 회원정보를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변경된 정보는 회원정보에 즉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인지하고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사에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제7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제공한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크루터 안내, 배너, 문자메시지, 알림톡, 고객센터 게시글 등 서비스 내 각종 통지 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권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7일 이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공지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3.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상세한 사항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따릅니다.